남양이 남양했네(매일유업 주식에 대한 생각)
매일유업 주주로서 평소 보고 느꼈던 매일유업에 대한 생각을 글로 적어 보려고합니다. 그냥 적어내면 근거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기사나 자료들을 최대한 많이 넣었습니다 :)
우선 남양이 경쟁사 비방댓글로 또 한번 구설수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Nbp_RRwvcI
1. 2013년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 갑질 + 폭언
2. 2015년 황하나 마약 이슈 + 경찰청장 친분 과시
3. 2020년 경쟁사인 매일유업 비방 댓글
우유업계 남양, 서울, 매일 3개밖에 없는데....
이정도면 남양이 매일유업 홍보대사 아닌가 싶네요.
매일유업 주주로서 잘했다고 칭찬할 일인가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오늘 또 하나의 기사.
"우리 애가 자기 머리를 때려요" 중국 또 가짜분유 파동
中 후난성에서 가짜분유 먹은 유아들 뼈 변형돼 아기가 자신의 머리를 내리치는 증상 나타나기도 가짜분유는 영양성분 거의 없는 '고체 음료' 중국에서 또 다시 가짜 분유 파동이 일어났다. 13일
news.naver.com
중국 가짜분유 파동이 발생했습니다. 몇 년전에 이 사건으로 큰 문제 일으켰던걸로 아는데.... 아직도 애들 먹을걸로 장난질이네요. 안타깝습니다.
이 사건으로 중국 내 필수소비재인 분유 제품에 대한 불신이 가득차 해외 분유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고 매일유업이 한번 더 수혜를 입을 것 같습니다.
중국 내에서도 한국분유는 유명하죠. 코로나로 수출이 살짝 꺽인 기세에 다시금 기회를 주겠네요.
이처럼 일찍이 매일우유는 백색시유(일반우유)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을 자각하고 사업 다각화와 해외사업을 진출했습니다.
보시면 초등학생 방학 일과표처럼 매출 비중이 정말 다양합니다.
그 중 유명한 몇개만 들어보겠습니다.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못마시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LF(락토프리) 공법을 국내최초로 도입해, 소화가잘되는 우유를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로 각광받는아몬드 브리즈를 출시해 많은 여성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제가 실제로 마셔봤는데 제 입맛에는.....) 여자친구는 다이어트한다고 냉장고에 한 박스나 있더라구요. 그리고 성인용 분유라 불리는 셀렉스도 있습니다. 맛도 괜찮고 인기도 많다니 기회가 된다면 꼭 먹어봐야겠네요.
이처럼 우유를 못먹는 계층, 성인용 건강식, 분유 등을 잘 타겟팅해 신 시장을 획기적으로 개척해냈습니다.
그리고 바리스타 커피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4635840
바리스타룰스, 임영웅 모델 발탁 기념 퀴즈 이벤트 진행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매일유업이 바리스타룰스 모델로 가수 임영웅을 선정한 것을 기념, SNS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매일유업) 이번 이벤트는 바리스타룰스 제품명을 맞히는 퀴즈 이��
news.naver.com
임영웅이 누군가했는데 인기 많은 사람인가....봅니다. ㅈㅅ;;
이런 압도적인 비율 오랬만에 봅니다. 바리스타 맛있어서 평소에도 좋아하는 커피인데 더 자주 마셔야겠습니다.
1. 경쟁자가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우유 산업에서 남양유업 효과
2. 그럼에도 사업다각화로 신 시장 개척과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3. 소비자 선호도 증대로 무형자산 가치 증가
정리해보면 이정도가 되겠네요. 아무튼 비즈니스 모델이 탄탄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향 산업인 우유 업계에서 사업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매출 증가를 지속 시킬 수 있는데에는 경영진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Nx-C_8CFSk
빨대를 부착하는 음료에 대한 문제인식으로 빨대와 편지를 보냈더니 김선희 대표이사가 직접 손편지를 작성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338832&memberNo=29949587&vType=VERTICAL
희귀병 환아 위해 19년간 '특수분유' 제작한 매일유업의 '하트밀 캠페인' 정체
[BY 인사이트] 5만명 중 1명 꼴인 희귀 질환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 평생 '특수분유' 먹으며 엄격하게 ...
m.post.naver.com
희귀병 환아들을 위해 적자가 나는데도 특수분유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매일유업의 지주사 매일홀딩스 김정완 회장은 재계에서도 미식가로 소문났으며 폴바셋을 훌륭하게 런칭한 것으로 유명하죠. 윤리경영, 상생경영을 하면서도 회사를 성장시켜온 훌륭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정도면 주식을 사야할까요? 마지막 관문인 가격이 남았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비즈니스모델과 경영진을 갖추고 있다고해도 사업이란 리스크를 수반하기에 가격이 비싸면 충분한 안전마진이 확보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https://quantstory.tistory.com/16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가치투자란 무엇일까? 오늘은 가치투자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아니, 퀀트 투자자인데 무슨 가치투자냐 하고 말할 수 있겠지만 사실 모든 투자 전략은 본질적으로 같습니다
quantstory.tistory.com
글이 길어질꺼같으니 여기까지 하고, 매출이나 영업이익,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은 다음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