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FED의 기막힌 돈 풀기 전략 간단 요약

FED의 기막힌 돈 풀기 전략 간단 요약

미국 정부에서는 최근 $2.2조의 재정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중앙은행에서 $2.3조의 금융 패키지를 시행했는데요. 금액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아 다소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FED의 두가지 금기사항

 

FED의 금융패키지 요약

금융패키지를 이해하기 앞서 저희는 FED에서 할 수 없는 것 두가지를 확인하고 가야합니다.

 

첫번째, FED는 시중은행에 돈을 나눠 주는 일만 하지 자금을 분배할 수 없습니다. 즉, 특정 기업의 회사채를 살 수 없다는 말 입니다.

 

두번째, FED는 화폐를 발행하는 기관입니다. 이를 위해 명확한 담보(금, 단기국채 등)를 근거로 하니 손실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이유에서도 손실을 보면 안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기가막힌 해결책을 고안하게 됩니다. 

 

첫번째 해결책은 정부기관인 SPV(Special Purpose Vehicle)을 설립하여 간접 지원하는 것입니다. 말장난 같기도 하지만 FED는 그냥 SPV에 자금을 지원할 뿐 나머지 모든 일은 SPV에 위임하는 것이죠. 

 

두번째 해결책은 정부에서 손실금을 계산해 보전해주는 것입니다. 정부의 계산 결과 회사 시장이 망하게 되었을 때 손실 비율을 계산하고 그에 맞는 자금을 지원해 손실상계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우량채권은 10배, 정크본드는 7배, ETF는 3-7배로 리스크에 따라 비율을 다르게 정했습니다. 이렇게 미국 정부는 $2.2조의 재정자금 중 $4540억만큼 대출 지원하게 됩니다. 

 

2. SPV의 자금은 어디로 가는가?

이렇게 지원된 자금은 다음과 같이 총 4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SPV의 자금 흐름

 

여기서 우측에 $750억, 850억, 250억은 미국 정부의 지원금입니다. 안정된 주체일 수록 레버리지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할 것은 회사채 시장인데요. 발행시장은 우량 회사채(Fallen Angel)에 직접 지원하는 것을 말하며, 유통시장은 회사채를 투자하는 금융기관과 ETF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 입니다. 직접 지원하면 안되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회사채를 거래할 금융기관이 망한다는 것도 문제가 크기 때문입니다. 

3. 미국 정부의 방향

오건영 팀장님은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암에 빗대어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 중순까지 나온 기존의 정책들은 이 암을 치료하기 위하여 심장, 약한고리, 다른사람에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에 방향을 맞췄다고 합니다. 왼쪽 그림이 기존 미국 정부의 QE패키지 입니다.

 

미국 정부의 정책방향

 

여기에 이어 오른쪽 그림이 앞서 설명드린 FED의 금융패키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 QE패키지 정책은 축소시키고 금융패키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죠. 이러한 이유는 최근 FED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우리는 시장에 자산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이 아닌 금융과 채권 시장이 원활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한다.' 라고 몇 번씩 강조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종합해보면 정부는 두가지 목적을 이루려고 하고있습니다.

1) 금융시장이 마비 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2) 자산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막야아한다.

 

따라서 기존 QE패키지 정책만으로는 장기국채 매입이 자산가격 상승을 발생시키고, 후에 장기채를 팔때(밑장빼기 전략) 시장에 큰 충격을 준다는 문제점이 있기에 금융패키지를 통해 단기 Lending을 활성화 시켜 받은 돈이 자산을 매입하는데 사용할 시간을 주지 않겠다는 것이 요지입니다. 쉽게 말해서 '너희 돈 줄테니까 딴데 쓰지마!' 라는 이야기죠.

 

마치 지금 정책은 QE패키지의 단점으로 지적되온 'Pushing on a string 현상'의 해결책 같다고 생각이듭니다.

Pushing on a string

돈을 풀때는 잘 먹히더니 줄일때는 먹히지 않거나 충격이 가해지는 현상을 마치 줄을 당길때는 팽팽해지지만 줄일때는 쉽게 안밀리는 것과 같다고 하여 현 정책을 Pushing on a string이라고 표현하죠. 아무튼 현재 QE패키지는 계속 가동되고 있으나 750억, 600억, 500억, 300억으로 시장의 눈치를 보며 축소중입니다. 거시적인 방향성은 항상 어렵고 예측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여기까지만 보면 개인적으로 미국 정부가 잘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긴하네요. 여기까지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건영 팀장님이 정리해주신 유투브 채널을 요약했습니다.(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https://youtu.be/266hoXFynGM

 

함께보면 좋은 연준의장의 최근 인터뷰 영상입니다.(내일은 투자왕-김단테)

https://www.youtube.com/watch?v=VqKylpH7tuA